오늘은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의 탄생 배경, 자격 현황, 합격률, 분석, 시험 일정까지 빠르게 가보겠습니다.
1.역사적 배경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는 ‘친환경 자동차’연구개발 인력의 효과적인 양성을 목적으로 탄생한 자격입니다.
이에 수행하는 직무 또한 자동차, 전기, 기계, 센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전동기를 주동력 또는 보조 동력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그 핵심부품인 전동기, 배터리, 충전기, 전력변환기, 변속기 등에 대해 벤치마킹, 사양 선정, 설계 시험 제작, 성능 평가 및 데이터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의 수요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면서 그 수요가 점점 늘어난다고 보입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14년 신설되었고 현재까지 그 자격이 유지 되어가고 있습니다.
2.응시자격
1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의 자격시험의 응시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업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유사 직무 범위
①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② 건설
③ 재료
④ 화학
⑤ 전기·전자
⑥ 정보통신 중 방송 무선, 통신
⑦ 안전 관리
⑧ 환경·에너지
2)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3)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다른 종목의 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4) 관련 학과의 대학 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 그린 자동차 기사 관련 학과
① 그린카 학과
② 하이브리드 시스템 학과
③ 하이브리드 자동차과
④ 자동차공학
⑤ 기계공학 관련 학과
5) 3년제 전문대학 관련 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6) 2년제 전문대학 관련 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유사 직무
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7)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기사 수준 기술 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8)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산업기사 수준 기술 훈련과정 이수자로서 이수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9)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10)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3. 합격률(출처: 큐넷)
종목명 | 연도 | 필기 | 실기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그린전동자동차기사 | 2022 | 310 | 22 | 7.1% | 31 | 1 | 3.2% |
그린전동자동차기사 | 2021 | 453 | 19 | 4.2% | 33 | 0 | 0% |
그린전동자동차기사 | 2020 | 206 | 15 | 7.3% | 36 | 0 | 0% |
그린전동자동차기사 | 2019 | 349 | 73 | 20.9% | 105 | 46 | 43.8% |
4. 지역별 관심도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는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5. 그린전동자동차기사 분석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 분석 들어갑니다.
1. 직무 내용입니다.
-. 하이브리드, 전기차 즉 내연기관 외 차량의 전문적인 수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의 주요 직무는 ‘친환경 자동차’연구개발 인력의 효과적인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존의 자동차 정비기사와 동일한 직무에서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즉 전동기 분야로 특수
활동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것만은 아닌 거 같습니다.
2. 전망입니다.
-.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 직무 설명과 같이 연구소에서 근무하실까요? 아니면 정비소에서
근무하실까요? 취업과 관련하여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선 주요 모집군은 역시 친환경 차량의 기술연구소, 이차전지 및 태양광 사업소의 기술 엔지니어
등입니다. 만 해당 자격 조건으로 모집이 없습니다. 채용 공고 또한 자동차 정비기사가 아닌 전기기사,
전기 산업기사 등과 같은 모집 조건이 많이 있습니다.
위 조건으로 봤을 때 확실히 연구 분야의 전문 자격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근무 환경조건
-. 저도 알고 싶지만 모집이 없어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분석 결과입니다.
-.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 관련 법규 없습니다. 그리고 시행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 지원계획 제가 못
찾겠습니다.
-. 시험 난이도… 0%, 0%, 31명 중 1명? 합격자분은 교수님이신가요? 저 세상 난이도입니다.
전망에서 봤을 때 분명 연구분야의 전문 인력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우대 현황을 보면 상황이 다릅니다.
자동차 정비기사와 봤을 때 "연구직 및 지도직 공무원의 임용 등에 관해 채용 시 가점, 경력경쟁채용
시험 시 응시 자격"은 자동차정비기사는 있는 반면,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는 우대현황이 없습니다.
반면 자동차 관리법의 성능상태 점검 자, 자동차 경매장의 인력, 정비책임자의 자격, 자동차 제작자의
자격요건은 가지고 있습니다.(단, 튜닝과 관련된 자격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시험은 어렵고, 필수 선임되어야 하는 법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 한줄기 빛이 있을 수 있죠??
산업통상 자원부의 2023년 친환경차, 자율 차 분야 연구개발 지원 정책 서입니다.
자동차 산업 기술 개발사업(그린카), 자동차 산업 기술 개발사업(전기·수소차 핵심부품 및 차량 안전성 확보 지원 사업) 등 친환경 관련 사업이 무려 14개나 됩니다.
부디 우리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님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세요..(산업통상자원부야 너 이나리우스는 아니지?)
6. 시험 항목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의 시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필기 / 객관식 / 문제 수 100문항 / 시험 시간 2시간 30분 / 합격 기준: 전 과목 평균 60점 – 과락 40점
1) 그린 전동 자동차 공학
2) 그린 전동 자동차 전동기와 제어기
3) 그린 전동 자동차 배터리
4) 그린 전동 자동차 구동 성능
5) 그린 전동 자동차 측정과 시험평가
2. 실기 / 필답형 / 시험 시간 2시간 30분 / 합격 기준: 60점 이상
1) 그린 전동 자동차 사양 설계 및 성능 평가
7. 2023년 시험 일정
년도별 회별 | 필기 시험 | 필기 합격자발표 | 실기 시험 | 실기 합격자 발표 |
2023년 기사 1회 | X | X | X | X |
2023년 기사 2회 | 2023.05.13 ~ 2023.06.04 |
2023.06.14 | 2023.07.22 ~ 2023.08.06 |
2023.09.01 |
2023년 기사 3회 | X | X | X | X |
2023년 기사 4회 | 2023.09.02 ~ 2023.09.17 |
2023.09.22 | 2023.11.04 ~ 2023.11.17 |
2023.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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